저희가 하는 사업이 뭐라고 했죠!?
네 바로 이커머스 사업입니다.
이커머스 사업으로 입점할 수 있는
판매 사이트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자료출처 : 플레이오토 지원마켓 페이지)
플레이오토라는 솔루션 홈페이지에서
연동중인 쇼핑몰 리스트입니다.
정말 많죠??
익숙한 곳도 있고 처음보는 곳도 있으실거에요
도매사이트도 포함된 리스트이긴 하지만
이커머스 사업으로 진출 할 수 있는 채널들은
정말 많습니다.
대부분 위탁판매 또는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한다고하면
너도나도 스마트스토어를
추천하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거에요
그러면! 왜 하필!!
많고 많은 쇼핑몰들 중
스마트스토어를 강조하는걸까요?
왜 스마트스토어를 해야하는가?
7가지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1. 대한민국 1위 검색엔진 '네이버'

(자료 출처 : 인터넷 트렌드)
2021년 10월 한달간
우리나라 검색엔진 사용율 현황을 보면
압도적으로 네이버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분이라면
네이버를 사용 안하시는 분은 없을거에요
이렇듯 대한민국에서 서비스중인
검색엔진 중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다보니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또한 이용률이
순위권에 있는건 불 보듯 뻔하겠죠?
2. 2021년도 3분기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 1위!

(자료 출처 :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서 팔표한
통계 자료를 보면 국내 이커머스 채널 중
3분기 누적액이 네이버가 1위를 달성!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라는게 입증되었습니다.
이 말은 대표님들께서
무슨 물건을 판매하게되면
가장 많은 구매 고객층을
네이버가 확보하고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실 것 같아요
쉽게 말해 내 물건을 살 사람이 많다!!
쿠팡이 간발의 차로(2조 2,551억원 차이)2위네요
일단 첫 시작은 스마트스토어만 하지만
쿠팡도 입점하셔야하고 차츰차츰
판로를 넓혀 나가야겠죠?ㅎ
3. 초보자, 고수 공평하게 판매 가능

(자료 출처 : 티몬 MD추천 기획전)

(자료 출처 : 옥션 추천 기획전)
소셜커머스나 타 오픈마켓의 경우
MD라는 직책을 가지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의 힘은 막강한걸로 알고 있어요
과거에 비해 요즘엔 많이 덜해졌다곤 하지만
MD기획전, MD추천, 추천 기획전 등
쇼핑몰에서 많이들 보셨을거에요
이런 기획전들이 바로 마켓의 MD들이
판매업체와 협의하여 진행하는 기획형태인데
중요한건 이런 기획전은 저희 같은 위탁 또는
초보자들은 엄두를 못낸다는거에요
그렇다보니 대형 판매자 대형 기업들에게
아무래도 좋은 기회가 주어지게되죠
하지만 스마트스토어에는 MD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신규 판매자와 대형 판매자 구분 없이
누구나 공평하게 상품 판매를 할 수 있다는거죠
실제 스마트스토어에는 신규 점수라는
신규 상품에 대한 버프점수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첫 사업을 시작하시는
초보자 입장에서도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다고 볼 수 잇죠
타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경우
유료 광고 진행 없이 상품 노출과 판매가
쉽지 않다고 알고 있어요
하지만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키워드 전략이라던지 외부 유입전략 같은
트레픽 작업을 통해 유입량을 늘릴 수 있고
더불어 판매까지 발생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초보자에게 상당히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타 채널 대비 낮은 수수료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모두
동일하게 해당 판매 플랫폼을 이용하려면
이용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플랫폼마다 상이하긴하나
대체적으로 오픈마켓의 경우 최대 13%
소셜커머스의 경우 최대 20%까지 지불해야하죠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수수료가 최대 5.63%로
타 판매 플랫폼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편이에요
스마트스어의 수수료는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 (결제 수수료)
결제 즉, 판매가 이루어지면
결제 수수료 명목으로 지불해야하는 수수료입니다.

결제 수수료는
21년 7월 30일 이전까지는
결제 수단별로 수수료율이 상이했지만
7월 31일부로 하단의 공지와 같이
국세청에서 선정된 매출 등급 기준별로
결제수단 구분 없이 과금된다고 하네요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기준 변경 안내
나의 수수료 과금 기준을 확인 하는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센터 > 정산관리 >
정산내역 메뉴에 들어가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수수료 과금 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영세 3억으로 결제 수단 상관 없이
2.20%의 수수료를 내야하네요 ㅎ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과금 기준 확인
두 번째
매출연동 수수료

매출연동 수수료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어떤 루트를 통해 유입되었는지에 따라
과금되는 수수료인데요
예를 들어 '양말'을 구매한 고객이
네이버에서 양말을 검색 후 네이버쇼핑 탭에 뜬
결과를 클릭 후 구매를 했다면
2%의 매출연동 수수료가 추가로 과금하게 됩니다.

네이버쇼핑을 통한 유입시 매출연동 수수료 2% 발생
단, 내가 운영중인 블로그 또는 내가 홍보한
외부 SNS 링크, 광고등 검색이 아닌 경로로
유입하여 구매하게 되면 2% 수수료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하단의 이미지가 바로 판매 상품별 수수료를
확인한 화면입니다.

수수료 예시 (정산관리 > 정산내역 > 건별 정산내역)
이렇듯 스마트스토어는 타 판매 플랫폼 대비
수수료가 월등히 저렴하다보니 초보자들에게
부담이 덜 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특히! 저렴한 수수료도 모자라
사업 초기 단계 판매자들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으로 '스타트 제로 수수료'라는
수수료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저렴한 수수료마저도
아예 부담을 없애주고 있답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다음번 칼럼 때 디테일하게 다뤄볼께요~!
(저는 완전 좋은 혜택을 날려먹었답니다..ㅠㅠ)
5. 빠른 정산주기
네이버에서 상품을 구매하시고
'구매확정' 버튼을 클릭해보신 경험이 있으실꺼에요

네이버 구매확정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단어 중
한가지일거에요 '구매확정'
왜냐! 바로 '구매확정'이 완료된 다음날
해당 판매금액이 정산되거든요 ㅎ
스마트스토어의 정산주기는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고객이 구매확정을 눌렀을 경우
고객이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구매확정연장하는경우도 있지만
두가지만 비교해볼께요
첫 번째
고객이 구매확정을 눌러주셨을 경우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구매확정을 한 다음날 정산 됩니다.
두 번째
고객이 구매확정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배송 완료 후 8일째에 구매 확정이 되고
다음날 정산이 됩니다.
그래서 고객 관리 차원과 빠른 정산을 목적으로
문자를 전송하시는 대표님들도 있으세요
"고객님 상품은 잘 받아보셨나요?
혹, 상품에 문제가 있으실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바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바쁘시더라도 "구매확정" 부탁드립니다.
고객님 행복한 하루 되세요~^^"
저는 따로 보내고 있진 않지만
해당 문자에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내용을 넣어준다거나
리뷰 작성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아준다면
스토어 운영에 상당한 도움을 주겠죠?ㅎ
6. 친숙한 인터페이스


어떤게 블로그고 어떤게 스마트스토어야???
평소 네이버 블로그 많이 접하셨을거에요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고요
스마트스토어의 상세페이지 제작 툴은
네이버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상당히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부담 없이 작성을 할 수 있겠죠
잘 파는 스토어들을 보면
실제 블로그 글 쓰는 형식으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시는분들이 많으세요
사진
글
사진
글
이런 형태로 작성하는거죠
상품 사진을 한장 올리고
관련 내용을 글로 작성하는거에요
그럼 사람들이 평소 블로그에서
보던 형식의 전개이다보니 부담스럽지 않게
상품에 대한 설명을 훑어볼 수 있겠죠
7. 다양한 영역에 노출
네이버에서 정보 검색 많이 해보셨죠??
네이버는 내가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 후
많은 노출 영역들을 통해 정보들을 접할 수 있는데요
이 많은 노출 영역들이 바로 저희가 판매할
상품들이 노출될 영역들이랍니다
예를 들어 '양말'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네이버 양말 검색
검색창 하단에 여러가지 탭들이 뜨는게 보이죠
저 탭들에 양말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들이 뜨는거죠
네이버에서 제공중인 검색 결과 영역들은
앞으로 대표님들이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야하는
중요한 요소들이기에 필히 인지하실 필요가 있어요~
몇가지만 살펴보면
쇼핑탭은 두말할 것 없을 것 같고요
VIEW탭은 블로거를 대상으로
제품 체험형 포스팅을 작성하는거죠
그리고 중요한 카페 침투 마케팅~!
유명 맘카페 마케팅만 잘하면 하루 유입 상승의
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ㅎ
이미지탭은 대표 썸네일이나
추가 이미지를 띄울 수 있고요
(최근 이미지탭이 쇼핑성 키워드의 경우
스토어 이미지가 뜨는 형태로 변경 됐어요)
지식인탭은 해당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질문자들에게 답변을 달면서 내 상품을 노출~!
인플루언서와 동영상 탭도 마찬가지입니다.


'쇼핑탭', 'VIEW탭' 양말 검색 결과
이렇듯 상품 키워드로 인한
여러가지 영역에서의 노출은
타 오픈마켓의 경우 유료 광고를 통해서만
진행되는데에 반해 스마트스토어는
여러 노출 영역에 비용 없이 노출할 수 있다는
정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왜 첫 판매 플랫폼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저 또한 초반에 스마트스토어부터 시작을 했고,
현재 입점한 스토어는 10가지 이상이 됩니다.
확실한건 최종적으로는 판로를 최대한 늘리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만의 확실한 메커니즘이 형성되기 전에는
한 플랫폼을 완벽하게 성공 시킬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 되는구나?라는 확실함을 경험한 후
판로를 넓혀 나간다면
매출 상승의 그래프 경사가 초반이랑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가파를거에요 ㅎ
저의 세 번째 칼럼~!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최대한 초보자 입장에서
쉽게 풀어써보려 노력했는데
쉽게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ㅎ
혹,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글로 답변 드리거나
다음 칼럼에 반영하여 작성해볼께요~!
긴 글 읽어주신 대표님들 감사드리며,
오늘도 어김없이
제 칼럼을 읽어주신 대표님들께
감사의 선물을 드릴께요~!
아래 제 전용 카톡 문의 링크 클릭 후
문의 글 남겨주시면 제가 정리한
황금 키워드 200건을
선물로 드리겠습니다~!

제 칼럼을 보신 초보 대표님들!!
반가운 소식 전해드립니다!
12월 초보 대표님 맞춤형 컨설팅 강의 개강 소식!
트렌드헌터 단톡방에서 대표님들 문의글을 보면
이제 갓 입문하신 대표님들이 상당히 많으셨어요
특히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 오신분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모든 일에는 단계가 있는법!
축구를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메시와 같은 실력을 갖는건 불가능하겠죠?
위탁판매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아무것도 모르는 단계에서
빠르게 매출을 올리고 싶은 마음으로
고수 단계의 강의 문의를 하시는데
아마 수강을 하셔도 얼마 지나지 않아
고민에 빠지실거예요...
왜냐면 내용을 다 소화하실 수 없거든요
(저도 못 알아들을걸요??;;)
그래서 초보 단계 대표님들께는
12월 개강하는 초보 대표님 맞춤 강의를 추천드려요
아직 개강일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략적인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명 : 초보사장 50일만에 50만원 매출 만들기!
강의형태 : VOD 기본 강의,
50일간 온라인 1:1 컨설팅 4회 (줌라이브)
특이사항 : 매출액 50만원 미달성시 100% 환불!!
초보 대표님들께 추천 드리는 두 가지 이유!
보장성 강의!!
50일 동안 제공해드린 미션을
완벽히 수행하셨는데도
매출액이 50만원을 넘지 못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전액 환불됩니다.
1,000만원 1억 매출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50만원부터 만들어보자구요
1:1 컨설팅!!
다른곳에서 강의좀 알아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1:1 맞춤 컨설팅 수강료 장난 아닙니다..
트렌드헌터에서는 1:1 컨설팅인데도
더군다나 4회 컨설팅인데도 69만원!
(성공을 위한 저렴한 투자입니다)
초보자는 단체 강의 보다 1:1 컨설팅을 추천드려요
단체 강의의 포커스는 내 스토어가 아닌
여러 수강생들에게 맞춰지다보니
빠른 초반 성장을 위해서는
1:1 맞춤 컨설팅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12월 초 개강 예정이며,
현재 문의주시는 대표님들이 많아
선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강의 예약하실 대표님들은 톡 주시면
예약 명단으로 잡아드릴게요~^^
그럼 다음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ㅎ
저의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강의관련 문의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상담톡으로 문의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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