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표님들.
트렌드헌터 루인스 스텝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의 대부분은
ROAS에 매달리고 계신 분들일겁니다.
또한, ROAS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실제 순익은 크게 높지않아서
깜짝 놀란 경험을 하신분도 계실겁니다.
우리가 온라인 광고/마케팅을 하면서
ROAS(광고수익률)은 정말 중요합니다.
맞아요. 참 중요한것이죠.
하지만, 과연 ROAS만 중요한 것일까요?
우선 ROAS의 개념을 살펴봅시다.
이 ROAS는 '광고비대비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광고수익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ROAS 계산식]
매출액 / 광고비 * 100 = ROAS
한가지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자면
광고비에 백만원을 사용하고
이 광고를 통해서 천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면
ROAS는 1,000%입니다.
위 계산식에 맞춰서 볼까요?
광고비 = 백만원
광고매출액 = 천만원
천만원 / 백만원 * 100 = 1,000%
계산식에 맞춰서 계산을 해보면
이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집중! 하셔야 합니다.
위 예시에서 1,000%의 결과가 나왔죠.
1,000% 라고 하면 10배의 결과가 나왔다는건데,
아주 높은 수치가 나왔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결과가 나왔다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 매출에서 발생한 순수익과
광고비를 비교해서 본다면
실제로 이 수익이 나에게 플러스 요소인지
아니면 오히려 수익을 마이너스 시키는 요소인지
파악하실 수 있겠죠.
이를 어떻게 계산하느냐 ?
바로 ROI를 아신다면 하실 수 있습니다.
ROI의 개념을 먼저 알아볼까요?
투자금액 대비 이익 혹은 투자자본수익률을
뜻하는 용어인데, 우리는 계산식도 알아야하겠죠?
[ROI 계산식]
이익증가액 / 광고비 = ROI
광고비 = 1만원
광고매출액 = 10만원
제품원가 = 6만원
위 예시의 경우 광고로 발생한 매출은 10만원
10만원의 매출로 인해 생긴 순수익은 4만원입니다.
(매출액 - 매출원가 = 순수익)
그리고 4만원의 순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투자한 광고비용은 1만원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마케팅을 하는 상황에서
비용을 투자한 후 측정한 ROI는 아래와 같습니다.
(광고로 인한 순수익 4만원) / (광고비 1만원) = 300%
이렇게 ROI가 1을 넘는 경우에는
100% 즉, 투자한 예산의 본전을 넘는 경우엔
여유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비용을 투자하여
광고를 더욱 공격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볼까요?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서,
위탁 판매하시는 분도 있겠고,
사입 판매하시는 분도 있겠고,
제조 판매하시는 분도 있겠죠?
이번에는 제조 판매하시는 분의 상황에 맞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닭갈비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들어간 비용은 5천만원이고
신제품 판매는 2억원이 발생했고,
당기순이익은 1억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개발비 = 5천만원
매출액 = 2억원
순수익 = 1억원
이 경우엔 연간 ROI는 20% 입니다.
(순수익 / 개발비 = A)
(1억원 / 5천만원 = 20%)
마케팅 상황에 맞춰 계산한 ROI 300% 대비해
제품 개발 후 판매에 맞춰 계산한 ROI 20%는
너무 적다고 생각하시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마케팅 상황에 맞춰 계산한 것은 1회성이고
인건비, 기타비용 등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마케팅 상황에 맞춰서 ROI는
완벽하게 측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닭갈비 회사의 예시와 같이
1회성이 아닌, 매년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연간 수익률로 계산한다면
그리고 그 수익이 고정비 등
다른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남는 수익이라면
ROI 20%는 절대 적지 않은 수익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매년 최소20%가 된다면 말이죠.
이처럼 우리가 얼마의 투자로 인해
얼마의 수익을 얻었는지를 확인하고,
앞으로 투자가 계속되어야할지 아닐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ROI는 꼭 측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ROI를 측정하여 나온 결과는
다양한 투자를 비교할 수 있는 지표가 되어서
투자비용수익률이 높은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큰 발판이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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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트렌드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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