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먼트를 아직도 모르고 계신다면, 당장 보셔야합니다.
카카오톡이 없는 사람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일상속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혹시, 매일 카카오톡을 하시면서 상단에 있는 광고를 보신적이 있나요?
해당 영역 외에도 다양하게 카카오 서비스에 노출할 수 있는 광고가 바로 카카오 모먼트입니다.
카카오 모먼트에 대해 들어보긴 했지만, 어떠한 광고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카카오 모먼트에는 어떤 광고 유형과 광고 목표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광고 유형
카카오 모먼트의 광고 유형에는 총 5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카카오톡 채널, 다음쇼핑, 동영상.
총 5가지의 광고 유형이 있는데, 각 유형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목표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카카오 비즈보드'
(이미지 출처-카카오)
카카오 비즈보드는 대표님의 사이트 랜딩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안에서만 제공되는 다양한 프리미엄 랜딩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랜딩이란? 애드뷰, 챗봇, 커머스 플랫폼 등을 뜻합니다.'
비즈니스 액션의 완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마케팅 액션을 만들어보세요!
(이미지 출처-카카오)
위 이미지와 같이 다음이나 다음 웹툰 그리고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에서도 광고 노출이 되고 있기에 범위를 넓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여 카카오에 있는 핵심 서비스들과 주요 파트너 서비스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이미지 출처-카카오)
(이미지 출처-카카오)
대표님의 제품에 알맞은 고객을 찾아줄 다양한 타겟 옵션도 제공하고 있고,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소재도 다양하게 지원하여 광고 목적에 맞도록 집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이미지 출처-카카오)
나의 카카오톡 채널에 전체 친구 대상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고, 다양하게 지원하는 타겟 옵션을 통해 내 제품에 알맞다고 추정되는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소식 알림, 쿠폰 발송, 세일 알림 등 나의 잠재 고객에게 메시지를 발송하여 더욱 강력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다음 쇼핑'
(이미지 출처-카카오)
다음 웹, 앱 내에 있는 쇼핑 영역에 집중하여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다음 지면에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쇼핑몰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어 마치 카탈로그에서 쇼핑하는듯한 경험을 줄 수 있어 자연스럽게 구매 연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영상(카카오 TV)'
(이미지 출처-카카오)
카카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면에 동영상 광고를 노출합니다.
카카오의 영상 컨텐츠에 내가 원하는 타겟팅을 통한 광고로 높은 퍼포먼스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목표
광고 유형별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전환, 방문, 도달, 조회가 정확히 어떤 뜻인지 헷갈리시는 대표님께 어떠한 뜻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광고 목표에 대한 설명은 카카오 모먼트를 기준으로 설명됩니다.
- 전환
광고 유형중 카카오 비즈보드와 디스플레이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대표님의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을 '구매' 또는 '참여', '설치' 등의 행동으로 유도합니다.
추가적으로 카카오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어느정도 있으시다면 픽셀&SDK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제품에 대한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찾아 최적화된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 방문
광고 유형중 카카오 비즈보드와 디스플레이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대표님께서 원하는 랜딩페이지로 방문을 유도하여 대표님께서 원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합니다.
카카오 모먼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타겟 옵션을 활용하여 광고 목적에 맞는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 도달
광고 유형중 카카오톡 채널과 다음 쇼핑 유형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대표님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많은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거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사전 계약 형태로 광고를 노출하거나 메시지 발송량을 미리 구매하여 보다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 조회
광고 유형중 동영상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말 뜻 그대로 '조회' 하도록 하는 광고이며 대표님의 동영상 광고를 많은 사람들이 조회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광고 및 브랜딩을 강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 모먼트 광고에는 주요 타겟팅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크게 데모그래픽, 맛춤 타겟, 플랫폼 타겟팅이 있는데 각 카테고리별로 최적화 옵션을 선택하여 플랫폼마다 상품에 맞는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적화 옵션은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모먼트에 있는 광고 타겟팅을 그림으로 요약해보자면 위와 같이 설명할 수 있는데요.
각 타겟마다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3. 카카오 모먼트 타게팅 구성
- 데모그래픽
성별, 나이, 지역 기준으로 광고 노출 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맞춤타겟 설정
1. 내 데이터 : 광고주가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의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2. 카카오 데이터 : 사용자의 관심사 및 취미 그리고 키워드 검색 이력 등을 분석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타겟팅.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운영이 가능합니다.
3. 모먼트 타겟팅 : 디스플레이 광고에 이용자의 현재 위치로 추정되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상황에 맞게 광고가 집행됩니다.
- 플랫폼 타겟팅
1. 디바이스 선택 : PC 또는 모바일로 기기별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모바일로 선택 시 운영체제(OS)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2. 게재지면 선택 : 카카오톡과 다음, 카카오 스토리, 카카오 서비스와 같은 네트워크에 광고 소재 노출 지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설정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지면이 상이합니다.
- 친구 그룹
1. 친구 그룹 : 카카오톡 채널 광고 내에 있는 전화번호 파일을 업로드하여 친구 그룹을 생성하고, 해당 그룹을 포함 또는 제외하여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단, 단독 설정만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 모먼트가 어떤 광고 유형이 있는지, 어떤 광고 목표가 있는지, 카카오 모먼트에서 할 수 있는 광고 타겟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카카오 모먼트라는 광고가 어떤것인지, 어디에 노출되는지 이해가 되셨나요?
어떤 광고 매체든 다 같겠지만, 해당 매체에 내 제품의 고객이 얼마나 있는지, 어떤 전략으로 다가가야하는지, 어떻게 다가가야하는지 등 남들과 다른 차별화 된 전략으로 대표님의 브랜딩에 적용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