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업과 마케팅을 하신다면 반드시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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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온라인 마케팅을 꼭 하셔야 하는데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일까요?

온라인 마케팅으로 키워드 광고, 페이스북 광고 등 실무를 하고 있다 해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며 진행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보다 현재 진행하게 되는 마케팅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그것에만 몰두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런 상황에만 몰두하게 된다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도 모르게 됩니다.

그 결과 본질을 잃어버린 채로 겉핥기 식의 업무만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마케팅 목적 이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영진들이 마케터와 충분한 소통을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단계를 무시하고 그냥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마케팅 기획

마케팅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보자면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인데

하지만 모두가 마케팅을 한다고 해서 바로 매출이 상승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나의 상품을 보는 즉시 구매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꼭 거쳐야 할

필수적인 단계가 존재하고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신뢰도를 높인다던가 하는 걸 말합니다.

그렇기에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

그것을 마케팅의 목적으로 삼으셔야 합니다.

자사몰의 회원가입 수를 늘리거나, 구매를 늘리는 등

수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목적이 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3. 미디어 믹스

마케팅을 기획하셨다면 그다음엔 고객을 쇼핑몰로 유입시키기 위해

광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광고 매체를 선택하기보단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체마다 특징과 역할이 다르고 고객층과 구매 행동을 보았을 때

광고 매체를 단일 선택하기보다는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마케팅 목적에 따라 다양한 광고 매체를 조합하는 것을 미디어 믹스라고 합니다.

4. 고객 신뢰도와 전환

쇼핑몰로 고객을 유입시켰다면 그 고객에게 내 상품이 좋다는 사실을 어필해야 합니다.

만약 고객에게 제안하는 상품이 충분히 마음에 들고 매력적이었다면 고객은 쉽게 구매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고객들은 상품을 덜컥 구매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제안하더라도 쇼핑몰이나,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쇼핑몰에는 고객의 신뢰를 받을만한 요소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해당 요소들이 존재한다면 같은 광고 비용을 지불했을 때 더 좋은 광고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리텐션 마케팅

쇼핑몰에 방문한 일부 고객들은 쇼핑몰 내에 있는 내용에 설득되어

구매까지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그 비중은 꽤나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구매를 할지 말지 고민하다가 쇼핑몰을 이탈한 고객에게

내가 전하고 싶은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여 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여기서 메시지 전달 방법은 전화, 문자가 생각나시겠지만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이메일, 모바일 푸시광고, 리타게팅 광고 등을 말합니다.

이처럼 고객에게 지속적인 연락을 유지하여

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리텐션 마케팅입니다.

나의 마케팅 전략과 쇼핑몰 구성에 대해서는

경쟁사에게 끊임없이 벤치마킹을 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기에 어찌 막을 방법은 없어서 어쩔 수 없죠.

하지만 리텐션 마케팅은 누구에게나 공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텐션 마케팅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차별화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리텐션 마케팅 전략에도 많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6. 고객의 가치

쇼핑몰의 구성이 잘되어있고 리텐션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최대한 구매까지 이끌었다 하더라도 여전히 수익은 높을 수 없습니다.

물론 온라인 시장마다 다르겠지만요.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은 수익에 비해서 마케팅 비용이 높은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고객을 한번 구매 전환했다고 해서 끝나선 안됩니다.

지속적인 크로스 셀링과 업 셀링 등의 노력을 통해 고객의 재구매가 이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크로스 셀링과 업 셀링이란?

크로스 셀링 - 기존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연관된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

업 셀링​ - 특정 상품 범위 내에서 가격대가 높은 제품이나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여섯 가지 요소를 보았는데

위 부분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직접 적용을 하실 때에는

나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들 그대로 맞춰서 하기보다는

나의 상황에 맞추고,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하고

기획한 전략들을 내 것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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